ad46

얼굴 인식 기능 대폭 향상된 AI, 딥 러닝으로 새로운 시장 열린다

기사승인 2018.11.16  13:37:46

공유

- 방범은 물론 건물 입출입, 공항 검색대, 고객 관리 등 다양한 산업군 활용 가능

[CCTV뉴스=신동훈 기자]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지능형 인식 시장 중 특히 AI 딥 러닝 기술을 접목해 얼굴을 인식하는 안면인식 기술이 가장 큰 폭의 성장을 기록중이다. 얼굴의 미세한 안면 굴곡을 3D로 인식해 메이크업이나 생얼, 안경과 선글라스, 조도 등 방해 요소가 있음에도 정확히 얼굴을 판별할 수 있도록 점점 진보하고 있는 안면인식 기술. 특별한 동작 없이 비접촉식으로 할 수 있는 편리함, 얼굴 매칭이라는 보안성을 두루 갖추고 있어 보안 시스템 구축에 안면인식 기술은 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면인식 카메라, 보안성과 편리함 강점으로 활용처 점점 증가

얼굴 인식 솔루션과 GIS를 관제 센터와 연동한다면, 실종자 또는 수배자 발견 즉시 알람을 울리고 위치 정보를 관제센터에 설치된 GIS에서 실시간으로 전송받을 수 있다.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동작 흐름도

과거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 룰 기반 카메라에서 AI 딥 러닝을 접목해 정확도가 훨씬 높아진 AI카메라의 등장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안면인식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양손에 짐을 들고 있어도 출입카드 또는 지문인식 조작 없이 카메라만 응시하면 출입을 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건물 입출입, 회사 출퇴근, 학교는 물론이고 호텔, 백화점 등에서는 VIP 관리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공항출입국 심사대에서도 보안과 편리함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안면인식 솔루션 구축에 한창이다. 실 예로, 인천공항은 빠르면 내년, 여권과 탑승권 없이 얼굴 인식만으로 출국이 가능해지는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최근 들어서는 리테일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비즈니스 용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CCTV 분석을 통해 매장 입구에서 단순히 방문객들이 얼마나 방문했는지 등을 확인하는 용도였다면, 지금은 방문객 성별과 연령 그리고 어떤 동선으로 움직이고 어떤 물품을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최종 구입한 물품과 머문 시간, 일정 기간 내 재방문 데이터 등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축적된 데이터를 통한 분석으로 매장 내 서비스 개선 등 매출 증대와 직결되는 중요한 역할로 인해 안면인식 솔루션이 한국에서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지자체 통합관제센터에서도 안면인식 카메라 또는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추가 설치해 더욱 효과적인 방범이 가능해진다. 수배자, 실종아동, 치매노인 등 특정인물에 대한 정보를 관제센터에 등록하고 GIS와 연동해 둔다면 해당 인물 발견 시 즉각 알람을 띄우고 해당 인물의 위치를 GIS를 통해 곧바로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안면인식 솔루션은 방범은 물론이고 다양한 버티컬별 맞춤형 보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 산업군에서 활용 가능하다.

인텔 모비디우스 칩 탑재, 정확한 안면인식 가능한 딥 러닝 카메라

등록된 얼굴 이미지와 카메라에 찍힌 얼굴 이미지에 대한 유사도 측정 화면

가시가 제공하는 있는 딥 러닝 기반 AI 안면인식 솔루션은 카메라와 센터 서버 처리 방식, 두 가지가 있다. 카메라는 2메가픽셀 초저조도 카메라로, 1/1.9” 스타라이트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했다. 특히 인텔의 모비디우스(Movidius) AI 칩을 탑재, 구조화된 메타데이터를 제공해 딥 러닝을 통한 안면인식이 가능하다.

카메라에 사람이 포착된다면, 그 즉시 카메라 내부에서 사람의 성별, 추측되는 나이, 얼굴 표정을 통한 그 사람의 감정(정상, 웃음, 슬픔, 화남, 놀람 등)과 안경/선글라스/마스크를 착용했는지, 수염이 있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식별해 UI에 표출한다. 특히 최대 20m 이내 사람들을 동시 식별할 수 있고 초당 10명까지 식별할 수 있다.

단지, 식별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카메라 내에는 최대 만 개의 얼굴 사진을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얼굴 이미지와 카메라에 잡힌 사람이 동일인물인지에 대해 어느 정도 유사성을 가지는지 인식하고 유사성 숫자(최대값 100)를 보여준다. 인식된 화면에서 미리 등록해둔 인물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등록한 이미지와 유사성 정도를 사전에 지정(예를 들어, 숫자값 50 미만은 동일인물로 인식하지 않게 설정)해 인식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출입문 등 보안 시스템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에서의 사용자 인증, 공항 검색대 용의자 색출 등 다른 생체 인식에서는 어려운 응용 범위에까지 적용할 수 있으며 GIS 엔진과 연동한다면, 다양한 기능의 솔루션과 연동 확장이 가능하다.

AI 카메라만이 이런 기능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존 사용중인 IP 카메라도 딥 러닝 기반의 안면인식 기술이 탑재된 NVR과 연동한다면, 동일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장, 지자체 등 대규모 CCTV 구축 지역에서는 안면인식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만으로도 이미 구성된 시스템 내에서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가시는 AI 안면인식 솔루션을 통해 기존 보안 시장은 물론 스마트 팩토리, 리테일, 스마트 시티 등 다양한 인접 산업군으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효율적인 얼굴인식 시스템 설계와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설계를 통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7
ad48
ad54
default_news_ad4
ad49
ad50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ad5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조이뉴스 인기기사

ad51
ad52
ad53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