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드론 시스템으로, 세계 문화유산 보존 작업 혁신 추구
상태바
인텔 드론 시스템으로, 세계 문화유산 보존 작업 혁신 추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0.0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콘 8+ 시스템을 활용한 수원 화성 화홍문 문화유산 보존 사례

[CCTV뉴스=신동훈 기자] 최근 유산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는 옛 방식뿐만 아니라 파괴나 훼손에 대비해 미래 복원이나 대체 복원을 위한 디지털 문화유산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인류 최초의 장식동굴로 평가받는 쇼베 동굴을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디지털화한 기술이 대표적 사례이다. 인텔의 드론 기술은 사람의 접근이 쉽지 않거나 접근 자체가 위험한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수천 장의 고해상도 이미지 촬영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이후 보다 정밀한 조사를 위해 문화유산의 현재 상태를 3D 디지털화하여 해당 문화유산의 보존에 기여한다.

대한민국 수도 서울과 가까운 도시인 수원에 위치한 수원 화성은 한국의 건축과 역사를 동시에 보여 주는 훌륭한 사례이다. 1796년 조선 왕조 시대에 완공된 수원 화성은 18세기의 군사용 건축 기술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당시 유럽과 동아시아의 가장 훌륭한 과학적 아이디어들에 기반하여 지어졌다. 한국 역사와 문화의 중요한 상징물로 자리 잡고 있는 수원 화성은 1997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지정되었다. 화홍문은 수원 화성 전체를 관통하는 수원천 북쪽에 위치한 약 20미터 높이의 건축물로, 위로는 수원 화성을 지켜 주는 화포 라인 전체를 감싸는 화려한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아래로는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해 주는 일곱 개의 아치를 갖추고 있다.

Challenge: 큰 비용 드는 점검 수행

수원 화성 대문들에 대한 시각적 점검을 수행하는 일은 본래 큰 비용을 들이는 일이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기술과 인력 자원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었다. 특히 통상적인 유지/보수 작업은 물론, 해당 구조물들에 대한 세심한 조사와 역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래야 손상의 적절한 평가와 해당 구조물에 대한 재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침 수원 문화유산 보존, 관리 부서는 인텔의 드론 기술을 활용한 문화유산 보존 평가와 같은 새로운 기법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