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불법 다운로드 성인 게임 파일로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당부
상태바
안랩, 불법 다운로드 성인 게임 파일로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당부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4.01.10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랩이 최근 다양한 성인 게임 실행 파일로 위장한 파일을 파일 공유 사이트에 올려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하고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먼저 성인용 게임 프로그램 실행 파일로 위장한 압축 파일을 특정 파일 공유 사이트에 업로드했다. 압축파일과 함께 게시한 게시글 본문에는 게임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와 함께 ‘게임 실행을 위해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Game.exe 파일을 실행하라’는 안내를 적었다.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성인용 게임들[출처: 안랩 제공]
악성 파일 실행을 유도하는 게시물[출처: 안랩 제공]

사용자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후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Game.exe 파일을 실행하면 공격자의 서버에서 추가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하는 ‘다운로더 악성코드’가 함께 실행된다. 악성코드 실행과 동시에 성인용 게임도 정상적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악성코드 감염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다운로더 악성코드는 사용자 PC에 원격제어 악성코드인 ‘Remcos RAT’을 다운로드한다. Remcos Rat에 감염되면 공격자가 사용자 PC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획득하게 된다. 공격자는 이 권한을 이용해 감염된 PC의 키보드 입력 정보를 탈취하는 키로깅(Key Logging), 스크린샷 캡쳐, 웹캠 및 마이크 제어, 추가 악성코드 다운로드 등 다양한 악성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안랩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불법 콘텐츠 다운로드 금지 및 콘텐츠 공식 홈페이지 이용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 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및 실시간 감시 적용 등 기본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안랩 V3에서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랩 분석팀 이익규 연구원은 “불법 콘텐츠 사용자를 노려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는 최근에도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 사용자는 피해 예방을 위해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 등 공식 경로로 제공되는 콘텐츠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