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삼성전자,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협력
상태바
KISA-삼성전자,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협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10.18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A와 삼성전자가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출처: KISA 제공]
KISA와 삼성전자가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출처: KISA 제공]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삼성전자가 휴대전화로 유입되는 스팸 문자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줄이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본 협약은 휴대전화 문자가 불법 스팸 전송이나 스미싱을 위한 미끼 문자로 악용되는 사례가 빈번해지면서 악성 문자로부터 이용자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상호 공감하여 추진하게 되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악성 문자를 삼성 단말기에서 한 번 더 필터링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데이터 공유 및 개발·운영 등에 적극 협력한다.

KISA는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위해 스팸 신고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불법성 여부를 검증한 뒤 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해당 데이터를 기반하여 서비스 기능 개발과 운영 환경을 구축하여 추후 삼성 단말기에 배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앞서 언론, 시민단체, 국회 등에서 증가하는 스팸 문자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감축 방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있어 왔는데, 특히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성중 의원은 KISA 국정감사에서 휴대전화 단말기에서 악성 스팸 문자를 필터링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 협력을 당부한 바 있다.

KISA는 이번 협약을 통해 통신사뿐만 아니라 단말기 제조사까지 협력을 확대하여 불법 스팸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KISA 이원태 원장은 “이번 협력을 통해 개발될 악성 문자 필터링 서비스가 휴대전화 문자 스팸으로 유발되는 국민 피해 감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ISA는 앞으로도 스팸 신고 데이터의 개방을 통해 협업 사례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