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코퍼레이션, 교통 안전 위협하는 암호화 사이버 공격 차단 기술 개발 사업 참여
상태바
이글루코퍼레이션, 교통 안전 위협하는 암호화 사이버 공격 차단 기술 개발 사업 참여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8.1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주관하는 ‘다부처 공동 암호화 사이버위협 대응기술 개발 사업’에 참여해 ‘비복호화 기반 암호화 도로교통 사이버위협 탐지 기술’ 과제를 수행한다.

한국도로공사가 주관하는 2세부 ‘도로교통 공공 서비스·인프라의 암호화 사이버위협에 대한 네트워크 행위 기반 보안관제 기술 개발’ 과제에는 이글루코퍼레이션 외에도 세종특별자치시가 협력하며 뱀부스,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알파인랩, 시큐비스타, 국민대학교가 참여한다.

본 과제는 도로 교통 환경에서 발생하는 암호화 통신을 노리는 사이버 위협 대응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공격자들은 도로 교통 네트워크 개방망 전환에 따라 전체 통신 중 95%가 IT 분야 암호화 통신으로 이뤄진다는 점을 악용하여, 비암호화 통신 기반인 기존의 도로 교통 보안 관제 체계에서는 탐지하기 어려운 암호화된 형태의 공격을 시도하고 있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인공지능(AI) 기반 도로 교통 체계 보안 관제 시스템 개발·운영 경험 및 사이버 보안 AI 데이터세트 구축 경험을 토대로 암호화 형태의 비정상 행위 탐지 원천 기술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았다.

용이한 AI 학습을 위하여 데이터세트에 합성 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강화하고, 비정상 행위에 대한 탐지 정책 등을 개발한다. 추가적인 복호화 과정 없이 암호화 트래픽만으로 비정상 행위를 탐지함으로써 비암호화 및 암호화 형태를 포함한 도로 교통 분야 위협에 대한 방어력을 높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득춘 이글루코퍼레이션 대표는 “국민 생활 및 안전과 밀접히 연관된 과제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의 AI, 보안 관제 노하우가 집약된 암호화 통신 보안 관제 기술 적용을 통해 도로 교통과 더불어 자율운행 차량·자율운항 선박, 원자력·수력 발전 시설 등의 보안성을 한 단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