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체인, 속도보단 탈중앙화 수준이 중요”, 벨라스 설문 결과 발표
상태바
“퍼블릭체인, 속도보단 탈중앙화 수준이 중요”, 벨라스 설문 결과 발표
  • 선연수 기자
  • 승인 2020.01.2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선연수 기자] 벨라스(Velas)가 피에이뉴스(PANews)와 400개 이상의 국내외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12월 30일부터 1월 10일까지 약 2주간 <2020년 퍼블릭체인 개발 동향 조사>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초당 거래 처리 속도(TPS)가 퍼블릭 체인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물음에 응답자의 71.75%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하게 빠른 처리 속도가 필수적이라는 의견으로 해석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어떤 합의 알고리즘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35.87%가 PoS plus(벨라스의 AIDPoS, DpoS, LpoS, BpoS, SpoS 등)을, 22.87%가 결합형 알고리즘(PoW+PoS, BFT+DpoS 등)을, 21.97%가 PoW(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등)를, 19.28%가 PoS(에이다, 온톨로지 등)를 선택했다.

 

이중 DPoS 알고리즘은 노드가 투표권을 얻기 위해 경쟁하는 주요 대리인의 투표 시스템으로, 가장 많은 표를 받은 21개의 노드가 블록체인을 관리하는 수퍼 노드로 선택된다. 알고리즘의 가장 큰 문제는 합의 메커니즘이 TPS를 개선하는 반면, 노드 수가 크게 줄어 해커 공격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고 탈중앙화 수준도 크게 감소한다는 점이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55%의 응답자가 탈중앙화는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이며, 퍼블릭체인의 탈중앙화 수준을 희생하며 속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벨라스 알렉스 알렉산드로프(Alex Alexandrov) 창립자 겸 CEO는 “실제로 TPS 향상과 탈중앙화가 동시에 이뤄지는 것은 거의 불가능”이라 말하며,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가 얻은 방향성은 ‘인간의 지배’에 따른 잠재적인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AI 알고리즘을 블록체인에 추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