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현황 이제 한 눈에 파악한다!
상태바
CCTV 현황 이제 한 눈에 파악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2.2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뎁, 통합관제센터 관리 통합 서비스 DMS BI 본격화

[CCTV뉴스=신동훈 기자]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는 수 백대~수 천대의 CCTV를 통합관제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다. 한정된 인원으로 CCTV가 현재 문제없이 동작하는지, CCTV 수명주기가 얼마나 됐는지, 문제 있는 CCTV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등의 고충이 많았다. 이제 이런 걱정을 덜어줄 관제센터의 효율적 솔루션이 등장했다.

이노뎁은 관제 사이트의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관제센터 운영 표준의 기초자료가 되는 DMS BI(Business Insight)를 새롭게 출시한다. DMS BI는 관제센터 운영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 Power BI를 이용해 유연하고 직관적인 UI로 시각화 했다. DMS BI를 통해 관제센터 CCTV 현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CCTV 관제센터 CCTV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이노뎁 'DMS BI'

장비 제조사별, 장비 모델별, 장비 유형별 CCTV 자산현황을 살펴볼 수 있고 행정 경계면 기준마다 몇 개의 CCTV가 설치되어 있는지, 장비가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중인 장비 상태별 자산현황도 살펴볼 수 있다. 단순히 CCTV 현황만 살펴볼 수 있는 게 아니다. 카메라 모델별 평균 데이터 전송량도 확인할 수 있어 평균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보내거나 더 적게 보내고 있는 카메라를 한 번에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저장서버별, 카메라별 저장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스토리지 관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영상 열람 현황과 사용자 이력 현황도 한 눈에 볼 수 있어 영상반출 접속기록 관리를 위해서도 활용 가능하다.

서초구 관리번호 체계에 따른 카테고리별 CCTV 현황
서초구 영상 데이터 처리현황

이 데이터는 단순 관제센터 뿐만 아니라 제조사 입장에서도 중요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지자체별 선호하는 모델과 브랜드를 살펴볼 수 있고, CCTV 유지보수 및 수명주기 파악에도 활용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DMS BI를 통해 센터 현황을 확인할 수 있기에 관제센터 운영 표준의 생태계 구축 및 기반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노뎁은 본 서비스를 구독 형태로 레포팅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고, 수집 정보 분석과 이슈 알림 서비스 그리고 서드파티와 함께 서비스 확대 등 DMS BI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인공지능 서비스, 수집, 분석 대상을 확장해 데이터 영역 확장, 이기종 VMS 적용 등 단순 CCTV 현황을 넘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연동해 시설물 관리, 산업용스위치 관리 등 도시 운영을 스마트하게 해줄 수 있게도 활용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최승현 이노뎁 책임연구원은 “DMS BI는 빅데이터에 대한 스트레스, 데이터 활용에 대한 고객 니즈와 이노뎁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 되기 위한 기반을 닦기 위해 개발하게 됐다”며 “DMS BI는 통합관제센터 관리 부문에 있어 새로운 혁신을 불러올 것이다. 앞으로 더욱 IT, OT 및 IoT 장비의 이벤트와 상태 데이터 등의 상관분석 개발에 집중해 관제센터 운영 표준의 기초자료 및 복합적 위협 대응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