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CCTV, 국가기간 중요시설 안전의 핵심!
상태바
지능형 CCTV, 국가기간 중요시설 안전의 핵심!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11.28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신동훈 기자] 최근 경기도 고양시 저유시설 화재에 이어 아현동 KT 통신국 화재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안전’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들 시설은 국가 중요시설로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관리되어야 할 시설물이다. 화재 당시 두 시설 모두 즉각적인 초동대응이 이뤄지지도 않았으며 화재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야 감지해 진화가 이뤄져 상당한 피해를 야기시켰다.

▲ 작성: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오세기 사무총장

이 두 재난 사건을 보듯이 국가중요시설(원자력발전소, 정유시설, 통신시설 등)은 (先)안전 보완대책과 적절한 대비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막대한 인명피해와 도시시스템 마비라는 사회적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게 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외양간을 하루빨리 고쳐야 할 때이다. 국가중요시설에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이슈화되고 있는 ‘지능형 CCTV‘ 설치가 시급하다.

AI와 빅데이터 등을 만난 지능형 CCTV는 수상한 사람의 움직임이나 화재, 연기, 안개 등을 감지해 관제센터에 즉시 상황을 전파하고, 소방서와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연계한 첨단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즉, 관리자가 자리를 비운 상황에도 AI 알고리즘을 통해 감지와 대응이 즉각적으로 가능하다.

과거 대응사례로, 충북진천에서는 보고 듣고 말하는 CCTV를 도입해 쓰러진 노인을 구한 사례로 언론에 주목을 받은 바 있고, 현재 정부에서는 지능형 CCTV의 보급확산을 위해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지능형 CCTV는 일반 카메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나, 국가중요시설은 보안을 최우선으로 염두해야 하는 곳인 만큼, 사안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정부가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운영을 감독해야 또 다른 국가중요시설의 파괴·피해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지방자지단체마다 개별적 안전관련 대응 및 사업을 하고 있는데, 부산광역시는 재난안전조례를 제정하고 CCTV를 통해 화재, 경사면붕괴, 해일, 지진을 감지하고자 재난안전육성을 시(市)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도시 재난은 시민의 안전에 엄청난 피해를 갖고 온다는 것을 인지하고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서울시 역시 내년부터 저화질 CCTV를 고화질로 교체하고, 방범용 CCTV는 지능형으로 설치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그렇다면 지능형 CCTV가 모든 피해방지에 최선일까? 아직은 아니다! 지능형 CCTV도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지능형 CCTV는 객체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없으나, 다양한 사례와 인지적 데이터를 대량으로 확보해야만 이를 통해 학습데이터를 구성해 정확한 상황판단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데이터 확보가 쉽지 않은 것이 대한민국 지능형 CCTV 기술개발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CCTV의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중국이 한국을 추월해 글로벌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영국의 경우도 ‘적기 조례’라는 자동차산업의 규제로 인해 독일로 산업을 넘겨준 사례가 있듯이 우리도 이러한 우(愚)를 겪지 않기 위해, 발생되는 문제는 규제와 법으로 강제하고, 산업으로는 규제를 완화하는 산업육성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중국 보안 산업 성공의 핵심은 포지티브 시스템을 네거티브 시스템으로 바꾼 것이 그 비결이다. 네거티브(Negative) 법체계라고도 불리는 포괄주의는 할 수 있는 일만을 일일이 나열하는 포지티브(Positive) 법체계인 열거주의와 달리 기본적 허용을 전제하고 예외적 금지사항만을 규정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법령 제약에 따른 기술 제약이 중국엔 없었다.

언제까지 소 잃고 외양간만 고쳐가며, 우리의 소중한 국가자산을 잃고 후회와 현장 관리자만 비난 할 것인가? 지금 이 시간부터라도 국가중요시설 만이라도 고화질, 지능형 CCTV의 보급확산에 정부와 시설감독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행동이 필요한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