얍컴퍼니,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원스톱 기내쇼핑 플랫폼 구축
상태바
얍컴퍼니,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원스톱 기내쇼핑 플랫폼 구축
  • 조중환 기자
  • 승인 2018.11.2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카이채널아시아와 전략적 업무협약‧‧‧12월 시범서비스

[CCTV뉴스=조중환 기자] 얍컴퍼니와 얍체인 재단이 세계 최초로 저비용 항공사(Low Cost Carrier 이하, ‘LCC’)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원스톱 쇼핑 플랫폼을 구축한다.

얍컴퍼니(대표 박성재, 최인찬)는 스카이채널아시아(대표 김원창)와 고객들이 기내에서 주문과 배달까지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기내 쇼핑 플랫폼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 얍컴퍼니와 스카이채널아시아가 블록체인 기반의 기내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주형 얍컴퍼니 부사장, 김원창 스카이채널아시아 대표, 박성재 얍컴퍼니 대표, 김원국 스카이채널아시아 고문

이번 업무협약으로 얍컴퍼니와 스카이채널아시아는 ‘YAPSKY TV’라는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없는 국내외 저비용 항공사 및 항공기를 대상으로 ▲ YAP브랜드를 사용한 기내 쇼핑서비스 YAPSKY Mall 구축 ▲ 멀티미디어 서비스 ▲ 위치 등 항공기정보 제공 서비스 ▲ 판매 물품 기획 및 운영 ▲ 기내쇼핑 결제를 위한 가상화폐 YAP STONE 사용 지원 ▲ 판매 제품 배송 등의 원스톱 쇼핑 서비스를 구축‧운영하고 12월중 시범서비스 할 예정이다.

현재 LCC 항공기는 대부분 좌석에 개인용 모니터가 없으므로 승객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기내 와이파이(Wi-Fi)를 연결해 서버에 저장된 영화, 비행기의 위치정보 파악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게임, 쇼핑 등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그동안 국내외 LCC는 대형항공사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라운지 운영에 이어 기내에서 영화와 드라마 같은 ‘영상물 시청’ 서비스도 속속 도입하는 추세였다. 하지만 큰 수익원 중 하나였던 기내 쇼핑은 대형항공사만 쇼핑 카탈로그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는 방식으로 운영해왔다. 하지만 상품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었고, 결제 방식도 불편하여 고객이 원활한 쇼핑을 하는데 제약이 많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얍컴퍼니는 향후 자사가 가진 위치기반 서비스와 쇼핑몰 구축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소비자들이 LCC를 이용하면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쇼핑 플랫폼을 구축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사인 얍체인 재단(YAP CHAIN)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폐인 얍스톤(YAP STONE)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너사인 스파이더얍의 스마트 픽업 서비스를 통해 귀국하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물건을 받을 수 있는 물류 서비스도 제공하는 등 전반적인 원스톱 기내 쇼핑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기내에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가 활용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이 구축되면 블록체인 기술 저변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한국 중소기업이 세계 유수의 대기업보다 한발 빠른 서비스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한 얍컴퍼니는 블루리본서베이 등 제휴사에서 이용 가능한 할인쿠폰·특가상품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LCC를 이용하는 고객들만의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기내 온라인 쇼핑몰에 소상공인들의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에 동시 입점 시키면서 관련 사업의 청년일자리 창출도 함께 한다는 전략이다.

 

박성재 얍컴퍼니 대표는 “저가항공내 모바일 멀티미디어 및 항공기 위치정보 서비스는 탑승자라면 한 번은 꼭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때 이용객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기내 쇼핑을 통해 더욱 다양한 결제수단과 재미를 느끼며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며 “스카이채널아시아와 협력해 국내 누적 이용자수 연간 5천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게 됐다. 기 확보한 국내 이용자만으로도 3,000억 규모의 매출이 기대되며, 연간 누적 이용자수 10억명 이상으로 예상되는 중국 및 동남아 진출을 협의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스카이채널아시아는 기내 와이파이(WIFI)기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사로 기내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없는 항공사를 대상으로 휴대용 WiFi 서비스 장치 공급 및 운영 서비스, 웹 컨텐츠 서비스, 항공사 홍보 및 정보서비스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의 저비용 항공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