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B 프로토콜, 블록체인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업계 새로운 생태계 조성
상태바
FNB 프로토콜, 블록체인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업계 새로운 생태계 조성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8.10.2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최근 업계에서는 FRANCHISE & BLOCKCHAIN, 프랜차이즈와 블록체인의 접목이 눈에 띈다. 얼마전 맥도널드에서는 빅맥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맥코인’ 한정판 기념주화를 출시에 매출이 크게 늘고, 홍보 효과까지 톡톡히 본 사례가 있었다.

또한 스타벅스에서는 암호화폐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이 글로벌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와의 접목이 시작되고 있다.

싱가폴 기반의 FNB프로토콜은 국내 최대 창업플랫폼이자 프랜차이즈 광고 플랫폼인 나도사장님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AR광고 플랫폼 캐시리플렛과 프랜차이즈 토큰의 도입으로 결제, 통합 마일리지의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FNB프로토콜이 개발한 캐시리플렛은 (11월 말 출시예정) 세계 최초 방문유도형 AR광고플랫폼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전체 프로모션에 적합하다. 예를들어 전국 가맹점에서 “햄버거 1000개를 잡아라~ 참여하고, 리뷰하고 방문하면 보상”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소비자가 이벤트중인 전국 가맹점을 방문하여 휴대폰으로 포켓몬고와 같이 재밌는 게임을 통해 제품이나, 쿠폰, 가상전단지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일반인들도 가상의 전단지를 모으고 배포할 수 있고, 이에 대해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게는 빅데이터와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며, 다양한 마케팅과 티켓광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브랜드별 선불형 토큰 발행을 통해 FNB 토큰으로 자유로운 교환이 가능해진다. 브랜드별 선불형토큰을 발행하여 본사와 가맹점의 마케팅 수단과 더불어 매출 증대로 이어지며 토큰의 사용 외 돈으로 살 수 없는 가치부가를 통해 (줄서지 않기, 좋은 자리 예약하기, 팁 등) 다양한 이벤트로도 이어질 수 있다.

브랜드별 토큰은 자체 발행 예정인 FNB토큰을 통해 교환 혹은 거래가 이루어 진다.

FNB 프로토콜은 국내외 다양한 프랜차이즈 본사들과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설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