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규제 샌드박스 제도 관련 릴레이 설명회 개최
상태바
과기정통부, 규제 샌드박스 제도 관련 릴레이 설명회 개최
  • 이승윤 기자
  • 승인 2018.10.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 샌드박스 제도 도입 취지와 주요내용에 대해 소개

[CCTV뉴스=이승윤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융합법 개정에 따라 도입되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의 시행(2019.1월)에 앞서, 관련 업계에 제도를 설명하고 제도 운영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규제 샌드박스 제1차 릴레이 설명회’를 24일 개최했다.

규제 샌드박스 도입은 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ICT 기반의 융복합 가속화로 신기술‧서비스가 빠르게 창출되는 상황에서, 신기술‧서비스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저해되지 않을 경우, 기존 법령의 미비나 불합리한 규제에도 실증(실증규제특례) 또는 시장 출시(임시허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설명회에서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 도입의 취지와 ‘실증규제특례’, ‘임시허가’, ‘신속처리’, ‘일괄처리’ 등 정보통신융합법 주요내용을 소개했고 특히 기업들의 관심이 높은 실증규제특례, 임시허가 제도의 신청절차와 필요한 준비사항, 향후일정 등도 안내 하였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규제 샌드박스 제도 운영과 관련해 ▲특례 신청서 작성 지원 ▲특례 신청 시 빠른 절차 진행 ▲적극적인 규제특례 부여 ▲특례 지정 후 사업화 지원 및 제도 개선 노력 등을 건의하였다.

앞으로도 과기정통부는 스타트업포럼, 소프트웨어산업협회, 정보보호산업협회 등 총 9개 ICT분야 협회 및 회원사를 대상으로 릴레이 설명회를 지속 추진하며, ‘ICT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안내하는 전용홈페이지도 연내 오픈하는 등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국민편익 증진 효과 및 시장 창출 잠재력이 큰 혁신적인 신기술‧서비스의 적극적인 규제 샌드박스 참여를 당부드린다”며, “내년 1월 제도가 성공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연말까지 하위법령 정비, 가이드북 마련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