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기획] 영상감시, 클라우드란 새로운 날개로 '비상' 준비해야
상태바
[4월 기획] 영상감시, 클라우드란 새로운 날개로 '비상' 준비해야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8.04.0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SaaS 시장 급성장…클라우드와 함께 보안을 넘어 새로운 영역 도전

[CCTV뉴스=신동훈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영상감시 시장도 아날로그에서 네트워크로, 다시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로 변화하고 있다. 아날로그에서 네트워크로 넘어갈 당시, LAN과 Wi-Fi와 같은 무선과 유선을 통해 PC나 모바일로 어디서든 볼 수 있고 설치 역시 간편해 네트워크로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다.

하지만, 네트워크 역시 한계가 존재했다. 통합관제센터 등 수천 대가 넘는 CCTV 영상을 저장하고 통합·분배해야 하는데 있어 NVR을 지속적으로 설치해야 됐고 NVR 수에 따라 CCTV 모니터링 역시 한계에 다다를 수 밖에 없었다.

이런 디바이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클라우드로 변화가 시작됐다. 저장장치를 이용할 필요가 없기에 처음 CCTV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람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초기구축비용을 없앴고 클라우드에 가동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저장장치의 고장이나 외부 침입자로 인한 도난 및 파손 걱정을 없앴다는 점도 장점이다. 저장장치를 사용할 경우 채널 수가 많아질수록 저장장치를 더욱 늘렸어야 됐으나 시스템 변경 없이 카메라 추가를 간편히 할 수도 있다.

데이터 보호와 관리도 클라우드에서 알아서 저장해 주기에 따로 필요가 없거니와 PC나 스마트폰 모니터링은 기본, 클라우드를 통해 여러 장소에 분산되어 있는 사업자의 경우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아직까지 국내 시장은 폐쇄적이라 SMB 등에서 실험적으로 클라우드로 변화가 감지되고 있지만, SaaS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정부에서 전국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도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영상감시 시장에서도 클라우드가 기업에 새로운 날개를 달아줄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영상감시 시장의 미래 VSaaS(Video Surveillance as a Service)

SaaS 시장이 성장하며 그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영상감시 산업에서 VSaaS가 중요한 이유와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 또 영상감시 시장 클라우드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이 앞으로 영상감시 시장의 미래를 먼저 준비할 수 있는 향방을 가릴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영상감시 시스템(VSaaS)은 클라우드로 호스팅된 영상감시 시스템을 말한다. 아직까지 VSaaS는 몇몇 선진국에서만 활용하고 있는 영상감시 분야의 새로운 시장이다. 클라우드와 관련된 새로운 기능들로 인해 기존 네트워크 솔루션과 매우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대역폭에 문제없이 안정적으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으로, 영상감시 시장에서 점점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고 VMS 등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먼저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 SaaS 사업자와 협력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