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스마트빌딩의 기준을 제시한다
상태바
지멘스, 스마트빌딩의 기준을 제시한다
  • 김영민 기자
  • 승인 2018.04.0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능형 빌딩 솔루션 Desigo CC와 최첨단 보안 솔루션 Siveillance로 완성된 스마트빌딩

[CCTV뉴스=김영민 기자] 4차산업혁명과 함께 스마트빌딩(Smart Building) 또는 지능형 빌딩(Intelligent Building)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IoT, AI 등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빌딩관리 기업이 아닌 전자, 통신사 등에서 스마트빌딩 시장 진출이 이뤄지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4차산업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빌딩 시장으로 본격적인 진입을 발표했으며, 통신사 등도 관련시장 진입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이에 앞서 ADT캡스는 2013년 보안과 빌딩관리를 통합한 ADT사이트큐브를 발표했으며 에스원은 2014년 빌딩솔루션사업부를 출범하고 2015년 에스원 블루에셋을 론칭했다. 그렇다면 빌딩자동화 시장의 전통적인 강호인 지멘스가 갖고 있는 스마트빌딩 솔루션은 무엇인지, 특히 보안관련 솔루션에 대해 살펴본다.

국내에서 1991년 ‘첨단정보빌딩’이라는 명칭으로 등장한 스마트빌딩이 4차산업혁명과 함께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2021년까지 247억 3천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스마트빌딩은 IoT 기기의 확산과 함께, 관련 산업의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IoT 기기와 빅데이터, AI 등의 기술발달과 도입은 스마트빌딩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화재가 발생했을 때, 과거에는 수 많은 감지기가 각각의 이벤트를 발생시켰다면, 지금의 스마트빌딩은 화재를 하나의 이벤트로 판단해 관리자의 판단을 돕는다. 또한, 침입 등의 다른 이벤트를 효과적으로 확인,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스마트빌딩은 여의도 서울국제금융센터(IFC)로 지멘스의 자동제어솔루션, 보안방재 솔루션 등이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운영의 효율성 및 에너지 절감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빌딩이 갖는 장점은 다른 면에서 위협이 될 수도 있다. 연동된 시스템을 통해 운영됨으로써 효율성을 갖지만 시스템 에러가 발생했을 때 전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전원 및 CPU와 같은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통신경로 등의 이중화가 필요하다. 또한, 모든 시스템이 디지털화 돼 네트워크에 연결되면서 사이버보안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스마트빌딩, 안정성과 효율성이 중요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