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치아교정 통해 외모와 기능 모두 개선될 수 있어
상태바
돌출입, 치아교정 통해 외모와 기능 모두 개선될 수 있어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03.1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치아교정은 치아를 가지런하게 함으로써 외모의 아름다움을 향상시켜 줄 수 있어 자신감의 향상과 원만한 사회생활 등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위아래 치아끼리 잘 맞물리게 해 저작기능이 향상되고 양치질도 이전보다 한결 수월해지기 때문에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대곡역치아교정 에스프라임치과 서재현 원장에 따르면 돌출입은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하여 입이 더 튀어나온 형태로, 구강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아 구강건조증이 생기기 쉬우며, 덧니는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여 겹쳐서 나거나 삐뚤삐뚤하게 자란 형태로써 이렇게 겹친 형태로 자라면 그 사이의 치태나 치석이 잘 제거되지 않아 잇몸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주걱턱의 경우 위턱보다 아래턱이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고 얼굴비대칭은 얼굴의 중심선에서 왼쪽과 오른쪽이 균형이 일정하지 않고 어긋나있는 형태이며, 개방교합은 치아의 전체적인 배열이 가지런하지 못하고 치아끼리 잘 맞물리지 않아 교정이 필요하다.
 
특히 돌출입의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서 돌출입으로 인해 따르는 문제들을 해소할 수 있는데, 돌출입교정은 치아가 들어갈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보통 발치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단순히 치아가 돌출된 형태와 잇몸뼈와 함께 돌출된 형태 두 가지가 빈번하다. 

송곳니 뒤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그 뒤에 생긴 앞니, 잇몸뼈를 함께 이동시켜주며 덧니나 부정교합과 함께 돌출입인 경우는 그에 맞는 다른 방법을 찾아 교정치료를 하게 된다.
 
대구 에스프라임치과 서 원장은 “치아교정으로 돌출입교정을 하고 나면 호흡기와 구강질환이 발병될 가능성을 낮춰주고 얼굴형이 전보다 작고 갸름해보이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고 치아끼리의 맞물림이 좋아져 발음장애와 저작능력을 개선할 수도 있다”며, “만일 현재 돌출입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나이를 불문하고 치아교정 치과를 찾아 상담 받길 권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