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보안·운영에 명확한 통찰력 제공하는 '제네텍 에어포트 센스'

기사승인 2017.12.26  11:17:36

공유

- CCTV·출입통제·IoT 기기들의 데이터를 분석, 제공해 보다 깊은 이해도 제공

ad44

[CCTV뉴스=신동훈 기자] 7세 소녀가 탑승권도 없이 공항 검색대를 통과, 프랑스행 비행기까지 탄 사건이 스위스 제네바 공항에서 발생했다. 또, 지난 추석연휴 인천공항 3층 출국장 보안구역에서 현금 2000만 원과 금괴 여러 개가 든 배낭이 발견되기도 했다. 이처럼, 공항 보안 시스템의 보안이 뚫리는 이유는 CCTV 카메라와 센서, 물리보안 제품들이 유기적으로 연동돼 하나로 통합된 시스템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CCTV와 출입통제, 보안 네트워크와 외곽침입감지, 경비통신과 대인검색 등 다양한 물리보안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함은 물론 각각의 기기들이 전달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통찰력을 도출, 보안 시스템에 제공해야 한다.

제네텍 에어포트 센스(Airport Sense) 웹 포털은 공항 전체 또는 터미널 단위로 직관적인 대시보드, 그래프, 맵을 사용해 유용한 통찰력과 성과 지표(Performance Indicator)를 표출한다.

제네텍은 공항 보안과 운영, 승객 동선에 대한 인텔리전스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제네텍 에어포트 센스(Genetec Airport Sense)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에어포트 센스는 CCTV 카메라, 출입통제, IoT 기기들과 같은 다양한 센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상호 연관시킴으로써, 공항 보안 운영 관리자, 비즈니스 분석가, 공항 임직원에게 공항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한 보다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활용되지 않고 있는 보안 정보 소스의 정형·비정형 데이터 모두에 접근하고 분석함으로써, 공항 내 보안이 필요한 곳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공항 터미널에서 승객 만족도를 높이고 면세점, 리테일, 레스토랑의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시기적절하게 제공하는 정보에 입각해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안전하고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으며 수익을 낼 수 있는 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주차장, 탑승 수속대, 면세점과 리테일, 공항 내 카페와 식사 장소에서 승객들이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 지에 대한 승객 동선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이다. 에어포트 센스는 브랜드 가치의 향상과, 공항·항공사의 로얄티를 높이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여행자의 향상된 경험을 위해 공항 관리자가 이런 승객 트래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관관계 데이터를 결합하고 처리한다.

대기열 탐지와 지연, 히트 맵, 방향성 분석과 피플 카운팅과 같은 강력한 분석 기능으로 탑승권 구입, 검색과 심사대, 여권 조사 과정에서 승객 동선의 장애물을 정확하게 찾아낸다. 면세점, 식당, 유흥 시설, 탑승대기와 같은 장소에서 대기 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직관적인 웹 기반 대시보드와 다이나믹 맵을 통해 보안 요원, 비즈니스 분석가, 매장은 실시간으로 활동에 대한 정보를 얻고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또는 과거 트렌드와 현재 정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관련 정보를 통해 초만원 대기열 관리, 피크 시간대의 직원 재배치 등과 같이 다양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해진다.

에어포트 센스는 공항 내 매장과 식당 지역 승객 동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동선을 위해 터미널 레이아웃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매장과 함께 여행자 행동과 고객 수 정보 같은 통찰력을 공유함으로써, 효과적인 레이아웃과 제품 배치 결정을 안내할 수 있다.

데이비드 레놋(David Lenot) 제네텍 에어포트 프랙티스 그룹 리더는 “오늘날 항공 여행은 승객을 어느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주는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공항은 이제 ‘조그만 도시’라는 생각으로 승객에게 탑승부터 쇼핑, 식사 등 세계적 수준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현재 공항 보안의 도전과제는 시계처럼 규칙적으로 작동하는 운영과 함께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이 놀라운 여정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다”며 “이것이 에어포트 센스의 비전이다. 즉, 공항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통찰력을 통해 탑승에서 이륙까지 승객에게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에어포트 센스는 다양한 제네텍의 공항 포트폴리오 솔루션 중 하나이다. 에어포트 센스가 승객 동선에 대한 더 많은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면, 오픈-아키텍처인 제네텍 시큐리티 센터(Genetec Security Center) 플랫폼은 고도화된 융복합 보안 관리를 제공하며 제네텍 미션 컨트롤(Genetec Mission Control)은 협업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이벤트 관리를 제공한다.

제네텍측은 이 세 가지 제네텍 시스템을 결합하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공통된 도구와 데이터셋에 의존 할 수 있게 돼 공항은 통합된 보안과 운영은 물론 더 많은 이윤을 내기 위한 유연하고 포괄적인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신동훈 기자 sharksin@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1
default_news_ad4

인기기사

포토

1 2 3
set_P1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조이뉴스 인기기사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