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푼디 X가 실생활 속에서 마치 현금처럼 암호화폐를 쓸 수 있는 길을 열어 갈 것"
상태바
[기획연재] "푼디 X가 실생활 속에서 마치 현금처럼 암호화폐를 쓸 수 있는 길을 열어 갈 것"
  • 조중환 기자
  • 승인 2017.11.2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조중환 기자] “비트코인? 이더리움? 가상화폐가 뭔가요? 투자를 많이들 한다고 하는데 현금화하거나, 사용할 수는 있는 건가요?”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올라가면서 부쩍 많이 듣는 질문들이다. 가상화폐로도 불리는 암호화폐는 단지 투자의 대상일 뿐일까?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인도네시아 출신 잭 치아 대표는 조금 생각이 다르다.

“암호화폐를 구입하는 것은 생수를 구입하는 것만큼 쉬워야 한다. Pundi X POS기기는 실물화폐를 이용해 암호 화폐를 구입할 수도, 판매할 수도, 휴대폰 요금과 공공요금을 지불할 수도,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비록 시연이었지만 POS단말기로 비트코인을 사고, 파는 과정과 상품을 구입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그의 표정은 사뭇 진지함과 동시에 무언가 확신이 깃든 자신감이 보였다. 또한 지금까지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던 암호화폐를 이용해 눈앞에서 거래하는 모습을 보니 조금은 현실감 있게 다가왔다. 가상화폐의 근간이 되는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의구심도 이렇듯 명쾌하게 해소되면 얼마나 좋을까?

전세계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아무런 거부감 없이 사용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는 확신으로 생태계 구축을 서두르고 있는 잭 치아 대표를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⑯ ‘잭 치아(Zac Cheah)’ 푼디 엑스(Pundi X) CEO

▲ 푼디 X 잭 치아 대표이사

Q. 푼디 X(Pundi X)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인도네시아어로 ‘지갑’이라는 뜻을 가진 ‘Pundi’는 현재 자카르타와 중국 심천에 본거지를 둔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이다. ‘Pundi X’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일반 대중에게 암호화폐 거래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단말기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단말기로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모든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기인 ‘Pundi X POS’가 대표적이다.

또한 중국의 알리페이를 비즈니스 모델 삼아 만든 소프트웨어 ‘Pundi-Pundi’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현금 없이 QR코드만으로 소매점과 식당에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아직 1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이미 자카르타에서만 1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500개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Q.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 서비스인 Pundi X POS에 대한 설명을 부탁한다.

Pundi X POS는 소매점에 설치돼 소비자들이 실물 화폐는 물론이고 신용카드나 모바일 지갑 또는 Pundi X Pass를 사용해 쉽고 빠르게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렇게 구매한 암호화폐는 디지털 지갑에 보관되며, 현금 없이 휴대폰 잔액을 충전하거나 상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물리적 기계인Pundi X POS를 통해 일어난 거래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XPlugin’을 통해 이더리움(Ethereum) 블록체인에 연결함으로써 모든 거래가 기록된다. 이는 NFC 카드를 활용하는 POS(Point-Of-Sale gateway)와 동일하며, 현금이나 카드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라이트코인(LTC), 넴(XEM), 피엑스에스(PXS) 등의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각각의 물리적 단말기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일부이며 전세계의 개발자들은 Pundi X 네트워크와 물리적 단말기를 통해 연결될 수 있다. 또한 각각의Pundi X POS 기기는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와 기능 업데이트는 원격으로 이뤄진다.

▲ 좌측 Pundi X POS(전면, 후면), 우측 Pundi X Pass(카드형)

 Q.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하나?

가령 100달러가 들어있는 Pundi X Pass(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그는 Pundi X POS 기기가 있는 카페에서 라떼 한잔을 3달러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그는 카드에 있는 1달러로 0.00014BTC 혹은 0.069ETH를 구매할 수도 있다(취재 당일 기준). 이는 동영상을 보면 Pundi X POS를 실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Q. Pundi X POS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로 지불한다는 것인데 현재 국내에서는 암호화폐가 법정화폐로써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진 않나?

우리가 고려한 최우선 사항은 바로 해당 나라의 규제를 따르는 것이다. Pundi X POS는 암호화폐가 일반적인 명목 화폐와 공존할 수 있는 최적화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그 방법은 우선 POS 기기가 암호화폐를 받는 즉시 해당 국가의 명목 화폐로 환전을 한다.  그 환전된 화폐로 지불한다면 사람들은 서비스나 재화를 암호화폐를 통해 직접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최종 지불 방식은 현지 통화를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지불에 따른 규제를 피할 수 있다.

Q. 현재 Pundi X POS의 보급률은 어느정도 수준이며, 곧 다가올 2018년도의 목표는 무엇인가.

Pundi X는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이며, 우선 아시아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기에는 싱가포르, 홍콩, 발리, 자카르타, 도쿄, 그리고 서울을 중심으로 자리를 잡을 예정이고, 현재 이 6개 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사업은 매우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좀 더 구체적인 Pundi X POS의 보급 목표는 2018년 1분기까지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기기를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에 지사를 설립하고 2000~3000대의 POS기기를 배포할 예정이다.

2분기에는 아시아 주요 관광 명소에 3000~5000대의 POS 기기를 배포하고, 필리핀, 베트남, 일본에 지점과 지사를 설립해, 총 누적 1~2만 대의 POS 기기를 배포할 예정이다.

계속해서 3분기에는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 에스토니아 등 북유럽에 지사 설립과 기업 제휴를 통한 방식으로 POS 기기를 배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4분기에는 러시아 시장 진출과 유럽의 유명 관광 명소에 5000대 이상의 기기를 배포, 총 누적 5만 대의 POS기기를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이 사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블록체인은 현존하는 금융 트렌드를 바꾸게 될 것이다. Pundi X도 그 거대한 변화의 트렌드 중 하나가 되고자 한다.

전세계적으로 0.1%에 해당하는 사람들만이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우리는 나머지 99.9%의 잠재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 쉽게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다.

예를 들어 ‘금’의 경우 ‘금’이라는 것 자체가 가치가 있는 것이지 실제 금으로 거래를 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또한 그 가치가 일상생활에서 쓰일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 더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알고 보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Q. 이 사업을 통한 수익모델은 무엇인가?

이 사업의 가장 큰 수익모델은 Pundi X 플랫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이를 사용하는 대가로 PXS토큰을 통해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우리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우선, POS기기를 사용하면 오프라인의 가상화폐 사용자를 연결시켜 주기 때문에 가상화폐를 이용해 자신의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적절한 수수료를 지불하고 우리의 생태계에 들어올 수 있다. 그 수수료는 PXS 토큰이 될 것이며, 이 토큰의 가격은 시장 논리에 따라 거래소에서 결정될 것이다.

이렇게 생태계가 성장하고 토큰의 사용처가 많아짐에 따라 수요가 늘어난다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토큰의 가치는 상승할 것이며, 이것이 곧 우리의 수익 모델이다.

쉽게 말해, 첫째로 Pundi X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 생태계 내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토큰의 가치 상승이 수익 모델인 것이다.

Q. 한국은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은 최근 많이 높아진 편이지만 인구대비 이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어떤 가능성을 보고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인가?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나라에서 비슷한 상황이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전세계 인구의 0.1%만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들이 아직 주류 사회에 진입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두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 보통 사람들은 암호화폐가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이 분야에 전혀 관심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 시장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그나마 IT나 첨단 기술의 수용에 항상 앞서왔다.

특히, 한국은 이미 결제를 위한 모바일 앱이나 비접촉식 결제수단을 이용하고 있다. 게다가 암호화폐 시장 점유율은 그 국가 규모와 비교했을 때 놀라울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이렇듯 한국은 현재 암호화폐가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이며 이것이 우리에겐 큰 기회다.

Q. 현재 ICO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최근 한국 금융 당국이 ICO 전면 금지 방침을 내놨는데 이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부탁한다.

ICO를 금지하는 이유는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사기가 난무하고 규제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규제 조치에 따라 미국, 중국, 싱가포르 그리고 한국과 같은 국가에서 ICO 자금을 모집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우린 이러한 금지 조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자 한다. 이 조치는 이해 당사자와 산업 종사자들이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이에 합격한 ICO는 더욱 적법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ICO를 통한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규제를 통해 감소할 것이라는 점은 이미 예측됐던 사실이다. 우리는 지금 엄격한 ICO규제를 따르고 있다. 또한 모든 ICO 투자자들에게 KYC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PXS토큰 판매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전부 합법적으로 투자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결국 이런 규제 속에서 강하고 진지한, Pundi X와 같은 회사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 KYC(Know Your Client) 인증 - 아직 법적인 규제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토큰.  생태계 특성상 투자를 받는 입장에서 투자자의 개인정보를 확인하는 절차. 정보 확인 절차는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통해 이뤄진다. ICO참여가 불가능한 중국, 미국, 말레이시아 등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를 제한하고, 투자 자금의 출처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Q. 인도네시아 정부와 금융당국은 ICO나 가상화폐 시장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나? 사업하는데 있어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는 않나?

최근 인도네시아 은행(Bank Indonesia)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Central Bank of Indonesia)이 비트코인을 유효한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인도네시아인들이 재화를 구입하는데 암호화폐를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상인들은 재화 가격을 반드시 IDR(인도네시아 루피아)로 표기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규제를 잘 지키고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Pundi X 기기를 사용할 때 먼저 암호화폐를 IDR(루피아)로 바꾼 후에 이를 이용해 지불하도록 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Q. 앞으로 Pundi X의 행보에 주목하겠다.

Pundi X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ICO인 동시에 전세계에서 실제 작동하는 하드웨어 제품을 가지고 있는 ICO이다. 다른 ICO의 경우 화려한 백서와 플랜이 있겠지만, 실제 활용되고 있는 곳은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우린 실제로 작동하는 기기를 눈 앞에 보여줄 수 있으며, 당장이라도 이곳 서울에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많은 ICO들은 끝난 후를 약속하지만, 우린 이미 10만명 이상의 고객과 500곳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사용하고 있는 튼튼한 소프트웨어까지 갖추고 있다. 게다가 자카르타와 심천에 튼튼한 인력도 보유하고 있다. 우린 이런 경쟁력을 기반으로 2018년도에는 아시아와 북유럽, 러시아를 지나 2019년에는 서유럽,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하고, 2020년에는 규제가 허용될 경우 중국 시장에 까지 진출해 누적 기기 20만대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앞으로도 진정한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