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원인을 알아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
상태바
성인여드름, 원인을 알아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8.14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최근 성인 여드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것은 고도의 산업사회 발전에 기인한 서구화된 식생활, 인스턴트식품의 범람, 늘어가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이는 결국 현대화 물결의 어두운 이면이기도 하다.

한 조사 기관에 따르면 최근 국내 여드름치료 환자의 50% 이상이 성인에게서 발생하였다고 한다. 여드름 종류도 다양해져서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등드름(등여드름), 가슴 여드름 등 그 형태와 증상도 다양하다. 여드름 그 자체도 문제이기도 하지만, 움푹 팬 여드름 흉터 역시 심각한 문제인데 대부분 여드름 환자들이 의사의 도움 없이 혼자서 짜다가 비위생적인 원인으로 인해 흉터를 남기게 된다.

특히 얼굴 여드름 흉터는 단순히 미관상 문제에 그치지 않고 심리적 위축으로 발전한다는 점에 심각성은 가속화된다.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평소 여럿이서 어울리는 운동을 꺼려한다는 결과를 보더라도 여드름이 있거나 여드름 흉터가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르몬 과다로 시작되는  청소년 여드름과는 달리, 성인 여드름은 다양한 이유로 발병하게 된다. 특히 여성은 생리와 임신이라는 과정이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여 여드름을 꽃피우기도 한다. 또 다른 이유는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 기름진 식품의 섭취와 당류의 섭취 등이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량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여드름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여드름 원인을 꼼꼼하게 찾아야 한다.

특히 피지 과다 생성으로 발생한 성인 여드름은 모낭이 막히기 쉽다. 이를 방치하면 화농성 여드름 및 좁쌀 여드름의 원인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또한 신체 노출이 많은 여름에는 얼굴뿐만 아니라 등에 나는 '등드름' 역시 조심해야 한다. 맑은 피부,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사람에게 이러한 여드름, 등드름은 정말 피하고 싶은 존재이다. 이러한 피부 질환을 방치하면 색소 침착과 흉터를 남기게 된다.

그런데 최근 성인 여드름, 등드름, 가슴 여드름 등 신체에 발생하는 여드름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레이저 치료법이 소개 되었다.

광주 아델 피부과 하범석 원장은 효과적이며 거의 통증이 없는데 반해,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시술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시술과정이 간단한 카프리 레이저를 소개한다.

하원장은 “카프리 레이저는 유,수분에 흡수율이 매우 좋은 1450nm와 살균에 효과적인 블루 라이트 레이저가 한 장비에 적용되었는데, 미국의 유수한 레이저 전문회사와 기술 제휴하여 새롭게 출시한 이 레이저는 빔 퀄리티가 우수하고, 화농성, 좁쌀 등의 성인 여드름과 살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은 최신 레이저 장비”라고 추켜세웠다.

또한 하 원장은 “여드름 흉터에도 카프리 레이저가 좋은데, 카프리 레이저의 1450nm 레이저는 심부 깊게 들어가서 열 발생을 유도하고, 이 심부열의 전달은 조직의 재생 - 콜라겐 생성을 유도한다. 손상된 조직의 재생으로 움푹 파인 조직에 콜라겐 리모델링을 하면 단 몇 번의 시술로도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로 돌아가는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1450nm레이저가 피지선을 축소시켜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며 기존의 여드름 치료시술이 대부분 유지기간이 3~6개월인데 반하여, 1450nm레이저는 일반적으로 1년 이상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다. 블루라이트 레이저 역시 여드름의 원인균인 박테리아를 박멸하는 효과가 오래 전부터 임상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기존 외과적 치료 방법들이 통증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환자의 불편을 초래했다면 카프리레이저의 장점은 레이저 빔 조사 사이사이에 기체 쿨링시스템을 장착하여 통증을 거의 최소화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무엇보다도 여드름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여드름 자국과 흉터는 예방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 금주, 건강한 식습관, 청결을 위해 손세안과 얼굴 세안 등을 추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발생했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신만의 원인을 분석한 후 그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