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첨단 인버터 검사와 인증 프로그램 출시
상태바
UL, 첨단 인버터 검사와 인증 프로그램 출시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9.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안전 과학 전문 회사인 UL이 첨단 인버터 테스트와 인증 프로그램(Advanced Inverter Testing and Certification Program)을 출시했다.

전기 유틸리티들이 재생가능에너지 자원과 분산형 발전(DG)의 활성화를 통해 전력망들을 지속적으로 현대화함에 따라 UL은 안전과 성능 그리고 에너지 안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하는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스마트함과 안정성을 높이며 반응성 전력망 상호연결을 실현하는 전력망 통제 기능을 위한 인버터와 기타 유틸리티 관련 분산형 발전(DG) 장비들을 검사하고 인증하기 위해 새로운 UL1741 SA(서플리먼트 A)를 활용한다.

UL에너지 파워 테크놀로지 부서의 부사장(VP)이자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인 제프 슈미트(Jeff Smidt)는 “브라운아웃(Brownouts) 또는 블랙아웃(Blackouts)은 산업 전력망 불안정성의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UL은 보다 안정적인 산업 전력망에 대한 현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UL1741 SA를 출시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첨단 인버터 평가는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과 분산형 전력 계통망의 수요증가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설비의 현대화를 실현하는 핵심 평가 방법이다. 기존 유틸리티 상호연결 요구사항(IEEE 1547)은 전력망 안정성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통제 하기 위해 특별한 장치장치들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UL 1741 SA는 분산형 발전(DG)기기들의 비정상적인 운영이 있을시 단순히 연결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전력망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전체적인 전력 수요 및 소비 조정하고 실시간 모니터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장비의 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캘리포니아주는 해당 주에 설치된 인버터들이 UL 1741 SA이 발표 이후 1년 이내로 규칙21(Rule 21) 전력망 상호연결 요구사항을 준수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른 주들도 유사한 설치 요구사항 채택을 고려중이며 태양광 발전 량이 많은 지역에 분산형 발전(DG) 시스템을 요할 가능성이 크다고 언급한다.

규칙 21은 CPUC(California Public Utility Commission, 캘리포니아 공공 유틸리티 위원회)가 제정한 캘리포니아주 전기요금 규칙 21(State of California Electric Tariff Rule 21)에서 개정 및 수정 된 인버터 관련 규칙이다.

규칙 21은 UL 1741 SA와 함께 사용되는 SRD(Source Requirement Document)이며 SRD는 UL 1741 SA의 검증 방법 및 수단과 함께 사용되는 구체적인 패러미터 환경들을 설정한다. 또 기타 시장에서 전력 시스템 현대화 구축시 스마트 그리드 기능을 추가하길 원하면 다른 SRD과 UL1741 SA를 혼용할 수 있다.

UL은 스마트 그리드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UL 1741 SA 출시를 위해 노력해 왔다. UL은 첨단 인버터들을 위해 2개의 최첨단 인버터 검사 실험실을 구축했으며 해당 실험실들은 TTM(제품 개발 및 제품 개발 후 시장 출시까지 소요시간 )을 최소화 하고자 자동화를 활용해 3주 이내로 평균 검증 시간을 단축시킨다.

UL은 해당 분야에 전문 엔지니어들을 육성해 고객사 시험 및 감독 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또 UL 엔지니어의 입회 및 감독하에 검증된 제조사의 평가시설에서 인증 테스트를 실시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