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스, 고품질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으로 제조 현장 안전 보장
상태바
엑시스, 고품질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으로 제조 현장 안전 보장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2.28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오디오 기반 안전 지킴이

[CCTV뉴스=석주원 기자] 제조 현장에는 잠재적인 보안 위험과 건강 및 안전 지침이 준수되어야 하는 여러 영역이 있다. 이러한 규칙들이 지켜지지 않으면 운영 중단 또는 사고가 발생해 큰 재산 피해는 물론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비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상황에서도 믿을 수 있고 제대로 작동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고품질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은 제조 산업 현장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핵심 요소다. 최적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을 사용하면, 시스템의 상태와 오디오 품질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비상 상황 발생 시에 고품질 사운드로 적시 적소에서 메시지가 충분히 선명하게 전달되도록 보장하여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오디오 솔루션과 영상 감시 솔루션을 결합하면 상황을 감지 및 검증하는 강력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Axis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


엑시스의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은 2015년 출시 이래 전 세계 기업들이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어 그 성능과 안정성을 이미 검증받은 제품이다. 네트워크로 연결해 운영하므로 관리가 쉽고 오디오 품질의 저하가 없으며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음원에서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100% 디지털이기 때문에 신호가 저하되지 않는 것도 강점이다. 전자적 간섭으로 인해 왜곡되지 않고 케이블이 아무리 길어도 사운드 신호가 강하게 유지되므로, 스피커를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배치할 수 있다.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는 앰프, 믹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 스트리밍 박스, 전원공급장치 등 필요한 모든 것이 단일 장치에 내장되어 있는 올인원(all-in-one) 시스템이다. PoE(Power over Ethernet)를 지원해 네트워크 케이블 하나로 전원 공급과 오디오 전송이 이루어지므로, 별도의 장치나 복잡한 케이블 설치 작업이 필요 없으며, 음향 기술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고 빠르게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자동 스피커 테스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오디오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소리에 이상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개방형으로 설계돼 보안, 접근제어, 전화 시스템, 화재경보기, 온도 센서, SCADA 등 다른 시스템과 쉽게 결합할 수도 있다. 스피커 자체의 가격은 아날로그 스피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지만, 설치ㆍ운영ㆍ증축ㆍ확장이 간편하고 비용이 저렴해 총소유비용(TCO)를 감안할 때 훨씬 경제적이다.

구역별 방송 기능도 매우 유용하고 효율적이다. 여러 대의 스피커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그룹별로 각기 다른 실시간 방송 및 미리 녹음된 안내 방송, 배경 음악을 제어할 수 있으며, 각 스피커의 볼륨을 개별적으로 혹은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스피커 그룹의 추가와 제거도 간단하다. 따라서 적시 적소에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보장한다.

관리자가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사람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미리 녹음된 메시지를 사전에 설정한 스케줄에 맞춰 나오게 하거나 감시 카메라 또는 I/O 입력으로 포착된 특정 이벤트에 트리거되어 실행되도록 할 수도 있다. 양방향 음성을 지원하는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VMS) 및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를 사용하는 VoIP(Voice over IP) 텔레포니 시스템과 쉽게 통합할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지 방송을 송출할 수 있다.

모든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에는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능이 있어, 사운드를 분석하고 조작하여 음성 명료도를 향상시킨다. 주파수 최적화, 음량 보정, 동적 범위 제어와 같은 사운드 최적화 기술이 스피커 자체에 내장되어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명료한 안내 방송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지사장은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는 제조 현장의 통합 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다. 기존 영상 감시 시스템에 네트워크 스피커를 추가해 함께 사용하면, 관리자가 알람이 울린 구역의 상황을 카메라로 확인한 후 네트워크 스피커로 경고 멘트나 안내 방송을 현장에 직접 내보낼 수 있어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외곽펜스 솔루션 활용 예시


엑시스 네트워크 오디오 솔루션은 스마트하고 안전한 제조 현장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AXIS C3003-E 네트워크 혼 스피커’는 원거리까지 크고 선명한 음성을 전달할 수 있고 실외 사용에 필요한 보호 등급을 갖추고 있어, 소음이 큰 공장의 실내외 환경에서 일반 안내 및 비상 방송용으로 널리 채택되고 있다.

국내의 한 에너지 회사의 경우, 작업 환경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응급 상황 및 내부 안내 방송용 아날로그 스피커를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로 교체하여 넓은 부지에 대한 중앙 통제 및 방송 품질을 개선한 바 있다.

한 철강 회사의 경우, 엑시스 네트워크 스피커와 마이크를 도입해 고철이 집하장에 들어올 때와 연주 공정 및 철근 제작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작업자들에게 알림을 보내는 데 사용하고 있다. 비디오 감시 시스템과 오디오 솔루션의 간편한 통합으로 감시 및 경보 시스템의 효율성이 극대화되었으며, 하울링과 지연시간이 감소되어 아날로그 스피커 대비 음질이 크게 개선되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