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보안업계 순위 ②] 중국 CCTV 업체 강력 제재했던 미국, 한국은 어부지리?
상태바
[글로벌 보안업계 순위 ②] 중국 CCTV 업체 강력 제재했던 미국, 한국은 어부지리?
  • 배유미 기자
  • 승인 2020.01.0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배유미 기자 | 자료=asmag.com] 글로벌 보안 전문매체 a&s매거진(a&s magazine)은 해마다 매출 및 성장률을 기준으로 세계 보안업체 50개를 선정한다. 올해도 a&s매거진은 2018년도 매출을 기준으로 자체 보고서와 함께 2019 a&s 시큐리티 랭킹 50(https://www.asmag.com/rankings/)을 선보였다.

미중무역분쟁에도 불구하고 2019년 가장 큰 매출을 기록한 업체 1, 2위는 모두 중국 업체였다. 하지만 중국의 우위 속에서 한국, 서구권 국가 역시 성장세를 보였다. 다만 중화권과는 조금 다른 전략을 취했던 것으로 분석됐는데, 이번에는 중화권을 제외한 한국 및 서구권 국가들의 보안 업계 전략에 대해 알아봤다.

 

■ 미국과 함께 중국 견제 나선 ‘유럽’, “하이엔드 제품 선보여야”

50위 내 유럽 업체들은 모두 상승폭을 보였다. 영국을 포함한 유럽 보안 업체들의 평균 성장률은 12.92%였으며, 주력 분야는 국가별로 상이했다. 영국은 영상감시 보안업체가, 네덜란드는 Multiple, 스웨덴은 출입 시스템(Entry System) 업체가 각각 순위에 올랐다.

CCTV 다량 보유 국가 중 하나로 꼽히는 영국은 영상감시 보안업체가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이 중국과의 경쟁에서는 약세를 보였다. 지난 8월 영국 IT 전문 컨설팅 업체 컴패리테크는 “CCTV 설치 대수는 중국 충징시가 인구 1천 명당 168.03대로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영국 런던은 68.4대로 6위에 그쳤다”고 전한 바 있다. 2018년 매출액도 중국은 2억 3237만 달러, 영국은 5560만 달러로 차이가 현저했다.

더욱이 최근에는 미중무역분쟁의 여파로 중국 업체들이 유럽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어 영국 CCTV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영국의 한 시장조사기관은 작년 화웨이 제품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화웨이가 보유한 기술을 하나씩 꼬집어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 보고서에 정치적인 의도가 포함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이 보고서의 내용이 사실이라고 해도 가격 경쟁력 면에서 중국 제품이 앞서기 때문에, 영국 CCTV 업체들이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독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엔드(High-end) 제품을 출시해야 한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한편, 스웨덴의 출입 시스템 업체 ASSA ABLOY는 중국의 하이크비전, 다후아에 이어 전체 3위에 오르며, 출입 보안 분야에서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ASSA ABLOY가 발표한 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제품 수요가 가장 높았으며,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