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안전 책임지는 CCTV, 보급의 역사와 현황
상태바
공공안전 책임지는 CCTV, 보급의 역사와 현황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06.0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생활 침해 논란에서 최고의 안전 지킴이로 거듭난 영상보안 시스템

[CCTV뉴스=석주원 기자] CCTV. 요즘 TV 뉴스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다. 그만큼 이제는 일상에서 자주 접하고, 또 우리에게 익숙한 장치가 바로 이 CCTV, 즉 감시카메라다. CCTV는 Closed-circuit Television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폐쇄회로 텔레비전이 된다. 일반적으로 CCTV는 특정한 목적에 따라 한정된 공간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이를 통해 촬영된 영상물을 허락된 관계 자들에게만 제공하는 폐쇄된 환경 속에서 운영된다. 그래서 폐쇄회로라는 이름이 붙었다. 하지만 요즘은 이러한 CCTV의 본래 뜻과 달리 공공의 안전이나 서비스를 목적으로 일반에 공개되는 감시카메라가 많은 편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CCTV가 공공의 안전을 위해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침투하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


■ 군사적 용도에서 공공안전 시스템으로

CCTV가 역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의 독일에서다. 당시 독일에서는 V2 로켓의 시험 발사를 관찰하고 싶었지만, 사람이 직접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는 없었기에 로켓 발사대에 카메라를 설치했다고 한다. 이것이 현재 기록에 남아 있 는 첫 번째 CCTV로 보고 있다.
하지만 CCTV를 공공안전 분야에 처음 도입한 것은 미국이다. 1965년 미국의 한 언론에 CCTV의 필요성에 대한 보도가 실렸다. 그리고 4년 후인 1969년 뉴욕 경찰이 뉴욕 시청에서 가까운 지방자치 건물에 CCTV를 설치한 것이 공공안전을 목적으로 사용된 첫 번째 사례로 알려져 있다. 1973년에는 뉴욕의 명소인 타임스퀘어에도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CCTV가 처음으로 설치됐지만,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뉴욕에 CCTV가 설치된 이후 미국 전역에서 CCTV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기 시작했는데, 특히 1980년대에 들어서는 공공 분야뿐 아니라 은행과 마트, 주유소 등 범죄 발생율이 높은 민간 매장을 중심으로 CCTV 보급율이 높아졌다.
국내에서는 언제 공공 분야에 CCTV를 처음으로 도입했을까? 우리나라도 의외로 꽤 이른 시기부터 CCTV를 운영했다. 1971년 서울의 주요 교차로 12곳에 CCTV를 설치하고 교통관제센터를 운영한 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안전 분야 영상감시 시스템이다.


■ 국내 CCTV 설치 현황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CCTV 대국이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초창기부터 CCTV 설치에 적극적이었던 건 아니었다. 서울 지하철에 CCTV가 처음 설치된 것이 1970년대 후반으로, 당시에는 1호선 일부 위험 구간에만 설치됐다. 1990년대에 들어서야 새로 만들어진 모든 지하철 역사에 CCTV가 기본으로 설치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1988년 서울올림픽을 치렀던 잠실 주경기장의 CCTV는 고작 24대에 불과했다고 한다. 서울시의 공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이 주경기장에는 경기장 내부에 94대, 외부에 16대의 CCTV가 설치돼 운영 중이라고 한다.
국내에서 공공분야 CCTV 보급률이 높아진 것은 2000년대에 들어서부터다. 2002년 서울 강남구가 범죄취약 지구에 CCTV 5대를 설치해 시범운영을 시작했는데, 이때를 기점으로 범죄 예방 및 검거, 시민 안전을 목적으로 한 공공기관 CCTV가 빠르게 보급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공공기관에서 설치한 CCTV 숫자를 2008년부터 행정안전부에서 공개하고 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우리나라 공공기관이 설치한 총 CCTV 숫자는 15만 7197 대였지만, 가장 최신 자료인 2017년에는 95만 4261대로 10년 사이 약 6배 증가했다.
민간으로 넘어가면 이 숫자는 더 커진다. 사실 민간에서 설치하는 CCTV의 숫자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추정치가 대부분이다. 2015년 새누리당 김상문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450만 대의 민간용 CCTV에 대해서 정부가 전혀 관리ㆍ감독 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든지 몰래 카메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지만, 이 당시 언급한 450만 대라는 CCTV 숫자에 대한 출처는 따로 공개되지 않았다.
그나마 국가통계포탈(KOSIS)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내 사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보화통계 조사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약 368만 개의 사업장에서 800만 대 이상의 CCTV가 설치되어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7년에 발표된 한 보고서에서는 민간용 CCTV 숫자를 1300만 대 이상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이처럼 민간용 CCTV는 정확한 현황 파악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보급 대수와 속도는 공공기관을 월등히 앞서고 있는 실정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