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무료교육센터’ 한능평, 키즈카페·맘카페·보육교사자격증 등 육아종합지원 정보 관심자 위한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상태바
‘온라인무료교육센터’ 한능평, 키즈카페·맘카페·보육교사자격증 등 육아종합지원 정보 관심자 위한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지원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5.13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온라인교육센터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자녀의 교육과 훈육(인성지도) 및 사교성 발달을 위한 키즈카페, 맘카페 등의 육아문화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업무를 위한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등 육아종합지원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스스로학습법 및 직무향상의 기회를 주고자 교육원 내 아동·놀이 심리상담사 및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의 자격증 무료교육을 지원 중에 있다.

총 25과정의 자격증종류가 무료교육으로 지원되는 이번 이벤트는 재능기부의 취지로 선착순 수강신청자에 따라 접수가 진행된다. 신청은 PC, 모바일 등을 통해 가능하며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를 통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최대 3과정의 수강료(90만원)가 전액지원된다. 전 과정은 1, 2급 통합교육으로 4~6주의 온라인교육이 진행되며 교재와 시험대비예상문제 역시 무상으로 제공된다.

신청대상은 제한이 별도로 없다. 육아바우처 국비지원 중 하나인 문화누리카드, 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국민행복카드 미지급자 및 육아휴직급여, 실업급여 등의 고용보험을 받고 있는 자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을 통한 아동수당을 받고 있는 자 역시 지원 대상에 포함되다 보니 워킹맘,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가사도우미 등) 업무에 관심있는 자 역시 직무향상을 위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키즈카페는 안전한 놀이시설과 도구가 있는 실내놀이터로 아이들의 활동성과 사회성을 높이고 두뇌자극과 성장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에 뽀로로, 타요, 캐리 등 인기캐릭터를 테마로 아동심리와 유아교육이론들이 접목된 키즈카페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맘카페는 육아맘, 워킹맘 등 아이를 키우는 어머니들이 모여 육아와 보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공간이다. 일부 편중된 시선으로 인해 맘카페 갑질 논란, 맘충 사건 등이 세간에 화제가 되곤 하지만 대부분의 맘카페에선 아이의 성장, 안전, 교육 등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이 오고가며, 서울, 제주, 수원 등 지역 별로 많은 맘카페가 운영되고 있다.

보육교사자격증은 국공립 어린이집, 아동보육센터 등 아동시설에서의 보육업무를 할 수 있는 보육인력국가자격증이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일반 대학교 및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을 이용하여 이론과목과 현장직무교육을 이수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1급은 2급 소지 후 경력을 쌓아야만 승급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최근 보육인력 전문성문제에 따른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등을 추가 소지하여 직무능력을 높이고 취업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예비보육교사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문화생활지원과 부모, 교사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위해 육아분야의 전문성 향상과 심리적 문제발생 시 적절한 상담이 가능한 자격증을 무료교육한다. 해당 자격증종류로는 초중고 방과후수업의 외부강사 채용 시 업무가 가능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을 포함하여 유아영어교육과 한글교육, 난독증개선 독서프로그램 등을 교육하는 초등영어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예술적 도구를 활용하는 상담기법과정으로 모래놀이, 만다라, 꼴라쥬 등의 놀이매개체를 통해 아스퍼거증후군, 자폐증, 아동ADHD증상완화에 활용이 가능한 놀이심리상담사 및 그림그리기, 종이접기, 색칠공부 등의 색채심리미술과 클래식, 악기연주, 노래 등의 음악적 매개체를 통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이 있다.

이 외에도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영재창의지도사, 부모자녀 간의 올바른 대화와 각자의 자신감키우기, 자존감 높이는 법 등의 인성함양에 도움이 되는 부모교육·인성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아동 뿐 아니라 성인이 겪는 심리적 증상인 공황장애, 불면증, 우울증, 조현병증상 등의 전문적심리치료기법 교육과 DISC성격유형, 에고그램,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도구를 통한 상담, MBTI성격유형,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만세력, 명리학) 등으로 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등이 진로고민상담업무에 활용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무료교육 지원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위 자격증의 교육과정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육아종합교육 뿐만 아니라 성인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에도 활용되다 보니 취업준비를 하는 고졸, 대학생, 인턴, 중장년층 시니어 등도 해당 무료교육을 신청 중에 있다.”라며 “성인 국비지원인 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와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지원대상자 역시 금전적 부담없이 본인의 직무능력향상에 기여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그렇다 보니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시원 등을 통한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등을 준비중인 취준생에게는 이색자격증으로서의 활용과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간호조무사, 건강가정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의료·복지 등의 업무 준비자에게는 다양한 취업분야로의 범위확대가 가능하다.

활용범위의 경우 아동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와 같은 상담시설와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 노인복지관,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다양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있어 ‘자격기본법’을 준수하며 현재 홈페이지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관련 업무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워크넷,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의 관련 구인구직 정보와 1365자원봉사센터, VMS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등을 취업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무상제공 중에 있다.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등으로 추가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