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영상, AI로 자동 분석해 특이 사항 알려주는 ‘DV-2116’
상태바
CCTV 영상, AI로 자동 분석해 특이 사항 알려주는 ‘DV-2116’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3.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편의성 극대화하고, 설치 및 운용 비용 획기적 절감 가능

[CCTV뉴스=신동훈 기자]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이 가장 큰 화두이다. 영상보안 업계에서도 최근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단어 역시 AI이다. 특히 딥 러닝 기술이 제품에 적용되어, CCTV 본연의 순기능인 사용자 보호와 안전 지킴이 역할을 넘어 마케팅 분석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인사이트까지 제공하는 등 지능적이고 체계적인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딥 러닝 엔진을 활용해 특이 사항을 신속히 분석하여 알리는 하드웨어 솔루션이 점차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아이디스는 간편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품을 출시했다.

전통적으로 영상보안 업계에서 영상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은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할 뿐만 아니라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기존 룰 기반 영상분석은 설치 환경에 따라 각종 설정 값을 맞춰줘야 하는 복잡함과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아이디스는 딥 러닝 기반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하여 이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없으면서 설치 및 운용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였다.

‘AI in the Box’ 컨셉의 영상분석 하드웨어 솔루션

이 제품은 아이디스 AI 솔루션 아이디스 딥 러닝 애널리틱스(IDLA / IDIS Deep Learning Analytics)를 탑재한 ‘DV-2116’으로, 영상을 자동 분석해 특이 사항을 알려준다. DV-2116은 IDLA 기능을 소비자가 추가적인 제품 구매나 설치 없이 바로 쓸 수 있도록 한 제품에 담은 ‘AI in the Box’ 컨셉의 하드웨어 솔루션이다. 과거 Blob 방식의 VA는 통제된 환경에서 많은 보정 과정을 거쳐야 사용이 가능했고 이로 인해 실생활에서 사용은 거의 불가능하였다. DV-2116에 탑재된 딥 러닝 엔진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였다.

DV-2116은 딥 러닝 기반 영상분석 엔진을 이용하여, 16개 이상 CCTV 영상이 끊임 없이 빠르게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사람, 자전거 및 차량을 정확하게 재빨리 구분하여 인식한다. 오작동을 최소화하고, 설치 환경에 따라 복잡한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게 해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업계 최고 수준인 96%의 높은 정확도를 구현하며, 침입 감지 기능 및 수상하게 배회하는 인물을 감지하는 기능 등도 적용되었다. 리테일 분야에 활용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든든한 사업 조력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치안 분야에 활용된다면 범죄 추적 등 방범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호텔 라운지, 대학 캠퍼스 등 넓은 영역 감시 최적

DV-2116은 아이디스에서 직접 개발한 IDLA가 동작하도록 최적화된 하드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별도 설치에 대해 고민하지 않도록 했으며, 설치 및 운용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한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향후 스마트 서치 기능을 포함시킬 예정인데, 이를 통해 특정 색상 자동차 또는 실종 노인 검색 등을 녹화 영상 딥 러닝 엔진을 활용해 검색하는 것이 가능해져 그 활용도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DV-2116은 넓은 영역을 감시해야 하며, 센서 설치가 불가능한 호텔 라운지, 대학 컴퍼스, 대형 쇼핑센터 매장이나 야간 배회 감지가 필요한 곳, 각종 건축 자재 및 설비 보안이 필요한 공사장 및 이에 준하는 장소가 최적이다. 여러 개 카메라가 설치된 곳이면서 별도 센서 설비 없이 각종 침입 및 배회 감지가 필요한 장소인 멀티 체인 주유소, 현금자동 입출금기 설치 지점, 리테일 매장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케줄을 지정하여 침입 감지 사이트를 유연하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나 회사와 같이 수업/업무 시간과 그 이외 시간 침입 감지 지점이 다른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아이디스는 앞으로도 인공지능 엔진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과 보안감시 체계를 구축하는 미래형 영상감시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보안 분야에 최적화된 AI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차별화된 강점이 빛을 발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