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19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 1차 서면 평가지 선정 완료
상태바
국토부, ‘2019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 1차 서면 평가지 선정 완료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9.02.1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현장 평가 2월까지 완료 후 최종 사업지 발표 예정

[CCTV뉴스=신동훈 기자] 스마트도시 안전망 기반에 방범, 교통 등 단절된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하는 '2019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 1차 서면평가가 완료됐다.

2019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은 최종 15개 지자체 사업지를 선정한다. 2월 13일까지 진행된 1차 서면 평가 마감날까지는 전국 59개 지자체가 등록했고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에서는 하루종일 해당 사업 계획서를 면밀히 살펴본 후 2월 14일 20개 지자체를 추려내 발표했다.

지봉현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 담당 사무관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은 사업 내용의 평가 기준이 정해져 있어 그 기준에 부합하는지 그리고 기존 인프라, 지자체 예산 상황 및 준비 상황 등을 살펴보면 되는 거라 평가 작업에 오래걸리진 않고 특히 연내 사업 완료를 위해 2월 안에 최종 사업 선정지를 골라야 돼서 하루종일 평가에 매달려 서면 평가를 마무리했다”며 “현장 평가는 하루에 약 3개의 1차 통과 사업지를 돌며 실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평가위원들과 함께 서면에 작성된 내용이 실제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면밀히 검토해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교통, 환경, 에너지, 수자원 등 각종 도시 인프라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연계, 활용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기반 소프트웨어로 고가의 외국산 플랫폼 수입을 대체하기 위해서 국가 연구개발 사업으로 개발되었다. 선정된 지자체는 사업비 12억 원 중 6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처럼, 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 받는 정부 사업인데 하루 만에 서면평가를 마쳤다는 것에 대해 신중하게 진행된 것인가에 대한 관계자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국토부에서는 평가가 어떻게 면밀히 진행됐고, 사업자를 선정했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 전달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국토부는 2022년까지 전국 80개에 지자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보급해 스마트시티 기반인 도시안전망을 조성하고, 대민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서드파티 연계 등을 지자체에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