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사업 허가절차 간소화’ 경원파워, 제주도 태양광발전소 분양 순풍
상태바
‘태양광발전사업 허가절차 간소화’ 경원파워, 제주도 태양광발전소 분양 순풍
  • 박지윤 기자
  • 승인 2019.01.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박지윤 기자] 태양광발전소 분양 선도업체 경원파워(주)의 제주도 내 태양광발전사업이 한 결 수월해졌다. 지난 3일부터 제주도태양광발전사업 허가 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호재가 겹치며 태양광발전사업 진행이 더욱 원활해졌다.

제주도는 최근 태양광발전사업 허가 시, 행정시에 개발행위 가능 여부를 협의하고, 이후 행정시에서 허가를 위해 다시 검토하는 절차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행정시 개발행위 허가 후 제주도가 허가하는 순으로 기존 6단계에서 5단계로 전체적인 기간이 간소화된다. 

현재 제주도 내 태양광발전사업 허가와 사업개시 처리 절차는 전기사업허가 신청 접수한 뒤 개발행위허가 가능여부를 협의한다. 이후 전기사업(제주도)과 개발행위 허가 등(행정시)을 받은 뒤 공사계획을 신고하고, 사업개시 신고를 진행하는 등 6단계로 전기사업 허가 시 행정시에 개발행위 허가 가능 여부를 협의하고, 전기사업 허가 이후 재차 개발행위허가를 득하는 이중 절차를 거쳐야 한다.

제주도는 행정시 개발행위허가 가능여부 협의 단계를 뺐다. 앞으로 사업자는 개발행위 허가를 득한 이후 전기사업 허가 신청 시 개발행위 허가서를 첨부하면 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개발행위 허가 이후 전기사업허가신청접수, 전기사업 허가, 공사계획 신고, 사업개시 신고 등 5단계로 축소 및 간편화된다. 

이로써 통상 60일이 소요되던 전기사업 허가 처리 기간이 약 20일 정도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절차 개선으로 처리기간이 40일로 단축되면서 급증하는 전기사업 허가신청 민원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같은 과정의 변화로 인해 경원파워는 제주도 내 태양광발전사업을 더욱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경원파워는 개인태양광발전소 분양설치로 지금까지 제주도 태양광분양발전소 1차~3분 분양을 마감한 것은 물론 지난해 11월 대구세미나를 통해 제주 한림읍 인근 4차 분양도 조기 마감했다. 

경원파워 조영호 대표는 “5차 태양광발전소 분양도 마감됐으며 현재 6차 잔여분 분양을 진행 중이다. 특히 최근 제주시 태양광발전사업과 관련해 불거진 철회 의혹에 관해서 이야기하자면, 현재 제주도 태양광발전소 사업추진은 문제없이 진행 중이다. 임야와 목장용지는 분리해 업무 진행하고 있으며, 임야 기존 토지 위에도 현재 문제없이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목장용지는 초지법상 초지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초지가 아니며, 건축물 지붕 위 태양광설치는 절차상 건축준공 후 발전허가를 받아야 함으로 기존의 태양광발전허가증은 일시 반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